>
본문 바로가기

활동소식/지금여기

[지금여기]그린벨트해제 반대! 남촌산단 반대! 서명운동에 함께해주세요

 그린벨트해제 반대! 남촌산단 반대! 서명운동에 함께해주세요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시민여러분 삶은 안녕하십니까? 아니 인천시민여러분 삶의 질은 어떠십니까? 

지난 3월 발표된 국민 삶의 질 2020보고서에 따르면 환경지표 만족도 중 대기질, 녹지환경에서 17개 시·도 중 인천이 꼴찌에 머물렀습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대기질에서 만족도는 23.9%에 그쳤으며 녹지환경에서 만족도는 43.4%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서울(대기질 26.6%, 녹지환경 53%), 경기(대기질 36%, 녹지환경 59.8%)는 물론 전국 평균(대기질 38.2%, 녹지환경 58.7%)에도 한참을 못 미치는 결과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도심 내 그린벨트 대신 산업단지를 추진한다니, 남동구청이 주민들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관심이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출처 : 인천일보

 

남촌산단조성 부지 인근 대기질 수준이 현재도 1급 발암물질이 최대 50배를 초과하고 있어 주변에 거주하는 시민들에게 매우 위협적인 수준입니다. 이에 시민사회는 그린벨트를 대신하는 산업단지를 대신해 도시숲 등을 조성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기한 바도 있습니다. 하지만 남동구는 주민들의 삶의 질을 외면하고 불통 행정을 고집한 채 남촌일반산단 추진을 강행하고 있습니다.

▲선학동 상가 인근에 돌고 있는 출처 미상 서명용지. 남동구와 남촌산단스마트밸리개발(주) 주민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를 계속해왔다.

 

인천시민들은 남촌산단 관련 인천시의 불분명한 태도에 대해서도 실망스럽습니다. 인천시는 주민청원과 갈등영향평가 등을 통해 주민 수용성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2040 인천도시기본계획(안)에 환경도시를 강조하며 1인당 공원조성 면적을 늘리고 도시숲을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같은 계획 안에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남촌일반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인천시민들은 인천시가 남촌산단 추진에 무게를 두는 것 아닌지 의문을 지울 수 없습니다.

 

 

남촌산단반대대책위는 ‘그린벨트해제 반대, 남촌산단 조성 반대’를 위한 시민서명운동을 돌입합니다. 대책위는 남촌산단 영향권에 해당하는 남동구, 연수구, 미추홀구를 넘어 인천시민들과 연대해 도심 내 그린벨트를 파괴하는 행위를 중단시키는 시민 행동을 통해 남촌일반산단을 반드시 막아낼 것입니다.

 

○ 서명운동 참여하기 :

https://forms.gle/atQSo3RroZkhf1Qd8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서명

기후위기 시대! 시민들의 힘으로 그린벨트 지켜내고, 남촌산업단지 조성을 막아냅시다!! 남촌산단이 들어서는 곳은 그린벨트 지역으로 남동 공단으로부터 환경오염 완충과 남동IC 주변 교통체

docs.goog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