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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인천~제주 여객선 재취항, 국민 공개안전 검증하라.

 

인천~제주 여객선 재취항, 국민 공개안전 검증하라.


- 취항 시 세월호 희생자들에게 애도의 뜻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안전 선서를 하라.

1. 세월호 참사로 끊겼던 인천~제주 간 여객선 운행이 10일부터 재개될 예정이다. 인천~제주 간 재취항으로 많은 기대가 높지만 안전에 대한 걱정의 시선도 많다. 이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제주 간 여객선 재취항에 있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국민 공개안전 검증’을 요구한다.
  
2. 2014년 세월호 참사로 중단된 인천~제주 간 여객선으로 하이덱스스토리지(이하 하이덱스)는 새로 건조한 비욘드트러스트호(이하 비트호)를 운항할 예정이다. 비트호는 12월 1일 인천을 떠나 2일 제주에 도착해 시험운항을 하고 10일 정식 취항할 예정이다. 언론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비트호는 길이 170m·너비 26m·높이 28m에 정원 850명, 승용차 350대, 컨테이너 적하중량 4,850톤 등 2만7,000톤급 카페리선으로 6,825톤급인 세월호의 4배를 넘는 규모를 선적할 수 있다. 저중량·저중심 설계로 운항 시 복원성을 극대화는 등 다양하게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스템도 도입된 것으로 보도되었다. 하지만 국민들은 세월호 참사의 철저하게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인천~제주 간 여객 재취항에 대해 안전에 대해 묻고 또 물을 수 밖에 없다.

3.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 해피아(해양수산부+마피아)가 지목된 바 있다. 당시 해수부 출신들이 산하 기관의 보직을 꿰차고 봐주기 일처리로 인해 선박 운항에 대한 감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난 10월 국감에서 지적된 바에 따르면 해수부 소관 17개 공공기관 중 해수부 출신 기관장은 총 10명으로 전체의 60%에 육박하고 있으며, 기관장을 포함해 감사와 비상임이사 등 해수부 소속 공공기관의 임원으로 재직중인 해수부 출신도 43명으로 전체 임원의 27%로 밝혀졌다. 또 해수부 퇴직공직자가 인사혁신처의 취업 심사 없이 인천신항 배후단지 민간개발사업 시행사 대표로 취업한 문제로 해피아 논란이 일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해수부와 산하기관들에 대한 불신은 여전히 높다. 인천~제주 간 비트호 취항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는 곳이 해수부 산하 기관인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이기 때문에 국민들은 안전에 대해 더 묻게 된다.

4.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해양수산부·인천지방해양수산청·하이덱스에게 비트호의 안전한 취항을 위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국민안전’ 검증 후 공개할 것과 정기적으로 국민안전점검을 실시할 것을 제안한다. 또 비트호 정식 취항 시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애도의 뜻을 밝히고, 국민들에게 공개적으로 ‘국민 안전 약속’을 선언할 것을 제안한다. 다시는 세월호 참사와 같은 사고가 생기지 않도록 비트호 운항에 있어 인천해수청・운항사 등은 안전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2021. 12. 6
인천평화복지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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