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두 거대 정당 공천, 시민 눈높이에서 검증 안 되고 있어 실망

보 도 자 료
발 신 : 인천평화복지연대
수 신 : 각 언론사
일 시 : 2024. 2. 21
제 목 : 두 거대 정당 공천, 시민 눈높이에서 검증 안 되고 있어 실망
연락처 : 이광호 인천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010-8826-6188)

 

두 거대 정당 공천, 시민 눈높이에서 검증 안 되고 있어 실망

- 공천부적격 후보자 본 선거 등록하면 낙선운동 벌일 것 -

 

1. 2024총선네트워크는 2191차로 현역 의원 중 35명의 공천부적격 후보자를 발표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도 214일 인천지역 총선 출마 부적격 후보자를 발표하고 각 정당에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 하지만 양 당의 공천 상황을 보면 후보 자격에 대한 엄격한 검증보다는 당선에만 비중을 둔 것으로 보여 매우 실망스럽다.

 

2. 국민의 힘은 공천부적격 후보로 제기된 윤상현·원희룡·정승연·조용균 후보 중 3(윤상현 원희룡 정승연)을 단수 공천으로 확정했고, 조용균 후보를 경선 후보로 확정했다. 또 시민 눈높이에서 엄격히 검증되어야 할 후보 5(김진용·고남석·고존수·조광휘·박세훈)에 대해서는 각 정 당이 3(김진용·고남석·고존수)을 경선 후보들로 발표했다.

두 거대 정당의 공천 결과를 볼 때 시민사회가 기준으로 정한 기후와 환경, 안전, 평화, 인권, 언론, 노동, 민생 등 각 분야에서 개혁 후퇴와 저지, 반개혁적인 입법·정책을 추진해온 후보자 인권침해, 차별혐오 등 사회적 논란이 큰 발언과 행보를 보인 후보자 권력기관 출신으로 인권침해와 권한 남용에 책임이 있는 후보자 등에 대해 전혀 검토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두 정당의 공천 과정에 시민들의 눈높이는 안중에도 없어보인다.

 

3. 인천평복은 14일 총선출마 부적격 후보자를 발표하면서 검증이 필요한 후보자들에 대한 제보를 받기 시작했다. 총선 예비후보로 등록된 조택상 후보(중구강화군옹진군, 더불어민주당)와 관련된 제보가 되었다. 조 후보가 선거관리위원회에 공개한 범죄사실 자료에는 없었지만 202310월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벌금 50만원을 확정판결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인천평복은 조 후보를 엄격히 검증되어야 할 후보로 추가로 정하고 민주당에 관련 자료를 전달했다.

 

4. 인천평복은 2024총선넷과 함께 2월 말 2차 공천부적격 후보자를 발표할 계획이다. 인천평복은 공천부적격 후보자들이 본 선거에 등록할 경우 유권자들과 엄중한 심판을 위해 강력한 낙선운동을 벌일 것이다.

 

2024. 2. 21

인천평화복지연대

 

 

 

공천부적격후보자 낙선운동 벌일 것.hwp
0.19MB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평화도시인천복지도시인천살고 싶은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합니다.

후원 신청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