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사회복지계,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앞두고 지역 정치권에 복지 정책 제안
-인천복지정책협의체, 3대 영역 16개 복지정책 발굴해 각 정당 인천시당에 전달하고 각 당의 답변서 공개-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박선원), 인천시사회복지사협회(회장 김성준), 인천평화복지연대(상임대표 강주수) 등 20개 복지·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복지정책협의체’는 복지 분야별 정책 제안을 취합하여 3대 영역 16개 복지 정책을 지역 정치권에 전달하고 각 당에서 제출한 답변서를 공개했다.
인천복지정책협의체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에 복지 현장의 의견을 모은 정책제안서를 전달하고 답변서 제출을 요청하였다. 각 정당 인천시당(더불어민주당, 녹색정의당, 진보당, 새진보연합)은 인천복지정책협의체의 ‘3대 영역 16개 복지정책’ 제안서에 담긴 복지 정책에 대해 ‘전면수용’ 또는 ‘부분수용’ 의사를 밝히고 구체적인 실행 방안 등을 제시했다.
인천복지정책협의체에서 제안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복지 환경 구축 및 제도 개선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및 전문성 확보 등 3대 영역 16개 복지 정책에 대해 ‘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 ‘돌봄체계 강화’, ‘영유아·아동·장애인·노인 관련 법 제·개정’, ‘적정수준, 차별없는 임금체계 확립’. ‘사회복지종사자 노동환경 개선’, ‘사회복지사 전문성 유지 및 자질 향상을 위한 제도 마련’ 등과 관련해 각 정당별 각기 다른 실천계획을 내놓았다.
인천복지정책협의체는 인천복지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로 각 정당과 후보자가 3대 영역 16개 복지정책 제안을 복지 공약으로 채택하고 충실히 이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는 활동을 통해 공약이 제대로 이행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첨부파일
1.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인천복지 정책 제안(3대 영역 16개 복지정책) 1부
2. 인천복지정책협의체 복지정책 제안에 따른 정당 답변 결과 1부.
3. 복지정책 전달식 사진. 끝.
인천복지정책협의체
인천광역시사회복지협의회 | 인천광역시사회복지사협회 | 인천평화복지연대 |
인천가족센터협회 | 인천광역시노인복지관협회 | 인천광역시노인복지시설협회 |
인천광역시사회복지관협회 | 인천광역시아동복지협회 | 인천광역시어린이집연합회 |
인천광역시장애인단체총연합회 | 인천광역시장애인복지관협회 | 인천광역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 |
인천광역시장애인주간보호시설협회 | 인천광역시장애인직업재활시설협회 | 인천재가노인복지협회 |
인천광역시정신재활시설협회 | 인천지역아동센터총연합회 | 인천지역자활센터협회 |
인천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 | 한국아동청소년그룹홈협의회 인천지부 |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인천복지정책협의체 복지정책 제안에 따른 정당 답변 결과 |
■ 영역Ⅰ.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영역 | 정책 | 정당명 | 수용여부 | 구체적 실천방안 | ||
전면수용 | 부분 수용 |
미수용/해당없음 | ||||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 기초생활보장제도 개선 | 더불어민주당 | ● | -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 폐지로 국가 책임을 강화 | ||
녹색정의당 | ● | - 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 - 3대 급여 수급 기준에 상대빈곤선(중위소득 50%) 도입 ▸ 생계급여 중위소득 30% → 50%로 확대 ▸ 의료급여 중위소득 40% → 50%로 확대 ▸ 주거급여 중위소득 45% → 50%로 확대 - 기초생활수급자 부양의무제 폐지는 녹색정의당의 당론임 - 기초생활보장법 개정 동의(대표,공동발의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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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부양의무자 기준 완전 폐지, 재산기준 상향, 기준중위소득과 급여수준 상향, 수급자의 주거권 보장, 근로능력평가 폐지와 자활일자리 확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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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진보연합 | ● | - 자활일자리의 경우, 양질의 일자리가 될 수 있도록 국가 예산 마련. | ||||
돌봄체계 강화 | 더불어민주당 | ● | - 공공인프라 확충과 사업 시행을 위한 예산 확보, 방과 후 아동돌봄을 위한 법적 근거마련 | |||
녹색정의당 | ● | - ‘지역사회 통합돌봄’ 체계로 사회서비스 체계 전면 리모델링 - 주거지 중심으로 보건, 복지서비스 지원 확대. 시설과 병원은 특정기능을 목적으로한 이용체계로 최소화 - 노인, 장애인, 정신장애인, 노숙인 등 사회서비스 지원이 필요한 지역주민을 위한 주거유형 마련 및 연계 - 주민생활지원센터를 ‘통합돌봄 센터’로 전면 개편해 사례관리서비스 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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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돌봄정책기본법 제정, 돌봄부 신설, 돌봄노동자기본법 제정, 아동수당 만 18세까지 확대, 초등돌봄 사각지대 해소, 국공립보육시설 단계적으로 50%까지 확충, 보육교사 처우 개선, 남성육아휴직할당제 도입으로 성평등 육아휴직 정착, 20~40대 1인 가구 맞춤형 돌봄, 노인 돌봄체계 강화, 사회서비스원법 제정 | ||||
새진보연합 | ● | - 통합돌봄을 위한 국가 예산 마련. |
■ 영역 Ⅱ. 복지 환경 구축 및 제도 개선
영역 | 정책 | 정당명 | 수용여부 | 구체적 실천방안 | ||
전면수용 | 부분 수용 |
미수용/해당없음 | ||||
복지 환경 구축 및 제도 개선 | 아동공동생활가정지원법 제정 | 더불어민주당 | ● | - 공동생활가정지원센터 컨트롤타워 설치・운영, 지원법 제정 | ||
녹색정의당 | ● | - 아동공동생활지원법 (대표)공동발의 추진 | ||||
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제정에 노력. |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제10조 개정을 통한 교사 대 아동비율 축소 | 더불어민주당 | ● | - OECD와 EU 국가 자료와 비교 하여 정원 기준 개정 | |||
녹색정의당 | ● | - 교사대 아동비율 축소로 발생하는 복지예산 전액 국가부담 추진 - 보건복지부 규칙 개정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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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제정에 노력. | ||||
노인주거복지시설 사무원 법적 배치기준 개정 | 더불어민주당 | ● | - 타 사회복지시설과 배치기준 형평성을 고려하여 인건비 지원 확대 | |||
녹색정의당 | ● | - 현행 50명 기준을 30명으로 기준을 낮춰 노인주거복지시설의 관리를 강화하여 노인복지향상 지원 - 행정업무지원과 투명한 회계업무처리를 위해 최소한의 사무원 배치기준을 마련하여 기관운영의 투명성을 높일 필요 있음 - 보건복지부 규칙 개정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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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및 시행령 개정을 위해 노력. | ||||
노인장기요양시설 임대허용 정책 철회 | 더불어민주당 | ● | - 노인장기요양기관의 안정적인 운영을 통한 돌봄서비스 안정화 | |||
녹색정의당 | ● | 1%대에 불과한 국공립 장기요양시설, 재가요양기관 확대 급성기와 회복기 재활은 건강보험으로,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은 장기요양보험으로 재원 조달체계 개편하여 안정적인 지원체계마련, 이를 통해 양극화 현상 개선 관련정책 추진 재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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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구체적 현안 파악 후 법안 및 체계 마련을 위해 노력 | ||||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관련 노인복지법 개정 | 더불어민주당 | ● | -「노인복지법」 개정을 통해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역할과 기능을 재정립하여 유사 명칭 사업과의 혼동 방지 | |||
녹색정의당 | ● | - 현행 노인복지법 제38조1항5호의 “그 밖의 서비스”는 시행령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재가노인지원서비스와 방문간호서비스, 복지용구지원서비스로 지정되어 있음 - 이를 재가노인지원서비스로만 개정할 경우 방문간호서비스와 복지용구지원서비스의 포함여부를 비롯하여, 향후 새롭게 만들어질 수 있는 신규 노인지원서비스가 축소 규정될 우려가 있음 - 다만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재정립과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기 때문에 법률 체계상의 방안을 마련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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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및 시행령 개정을 위해 노력. | ||||
고용-복지-교육 연계를 통한 성인기 중증장애인 직업지원 체계 구축 | 더불어민주당 | ● | - 각 부처 간의 역할, 기관/서비스 간의 연계 방법과 절차, 연계 과정에서 각 기관의 역할 등 구체적 법・규정 부재 및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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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의당 | ● | - 한국형 장애인 공기업 설립 ▸ 소규모 직업재활시설을 지역별로 통합운영 ▸ 다양한 공익사업 개발. 이에 따른 맞춤형 직업훈련 제공 ▸ 장애인 505 이상 고용, 최저임금 보장, 사럽장 비장애인과 동일임금 지급 - 성인기 직업재활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권역별 체계구축에 동의하고 적극 추진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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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22대 국회에서, 노동권 보장을 위한 법안 마련에 힘쓰겠음. | ||||
정신장애인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정신건강복지법 시행규칙 별표(7,8,9,10)의 개정 | 더불어민주당 | ● | -「정신건강복지법 시행규칙」 “[별표7] 정신재활시설의 시설기준 및 수용인원기준”에 시설 기준 완화 | |||
녹색정의당 | ● | - 정신장애인 인권 침해방지 및 지역사회서비스 강화 ▸「장애인복지법」제15조 폐기, 탈시설 등 장애인정책에 정신장애인 포함 ▸ 정신장애인 지역사회서비스 및 일자리 지원 확대 ▸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등록자 외 정신장애인에게도 정신치료 진료비 지원 - 정신건강복지법 시행규칙 별표 전면 개정 요구하여 정신장애인의 인권 보장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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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및 시행령 개정을 위해 노력. | ||||
노숙인 재활 및 요양시설 국가지원시설로 전환 | 더불어민주당 | ● | -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 지원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국가지원시설 전환 검토 | |||
녹색정의당 | ● | - 노숙인에 대한 지역연계 주거유형을 마련하고 필요한 사회서비스 지원되도록 하겠음 - 노숙인 시설에 대한 국가의 책임성을 강화하는 것에는 동의하나, 제활 및 요양시설의 국가시설 전환은 단계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필요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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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 제 관련 단체 의견 청취 후 법 및 시행령 개정을 위해 노력. | ||||
사회취약계층 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제도 확대 | 더불어민주당 | ● | 장애인 표준 사업장 인증에서 장애인직업재활시설이 배제되지 않도록 법 개정 | |||
녹색정의당 | ● | - 우선구매 대상기관과 구매비중을 확대하여 사회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직업활동 보장 - 장애인근로자 10인이상 고용한 직업재활시설의 생산품 및 용역서비스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는데,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이 배재되지 않도록 관련 법령 개정 추진 - 세부 개정 요구사항에 대해 장애계와 간담회를 통해 구체적인 개정안을 합의하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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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공공조달 시스템 강화 및 양질의 일자리 마련을 위한 예산 편성 및 관련 제도 정비 시행. | ||||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 이행보증 제도 개편 | 더불어민주당 | ● | - 지방자치단체별 상이한 민간위탁 협약서의 표준화, 사회복지시설 민간위탁 계약이행보증금 면제 혹은 최소화를 통한 제도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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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정의당 | ● | - 민간위탁 계약에 따른 계약 이행보증금 면제 추진 | ||||
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민간위탁 협약서의 표준화, 계약이행보증금 최소화 등의 제도개선 시행. | ||||
사회복지법인 재산세 부과제 개선 | 더불어민주당 | ● | -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 | |||
녹색정의당 | ● | - 현재 사회복지법인의 감면대상을 사회복지사업법에 따른 사회복지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 또는 단체로 확대하고, 감면율을 유형별로 차등화하여 25년 말까지 연장되어 있는 상황 임 - 국가를 대신해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영리 사회복지법인에 대한 지방세 면제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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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세금감면 방식이 아닌 재정 확장의 방식을 통한 공공성 강화가 복지환경 개선에 더욱 유효할 것으로 예상. |
■ 영역 Ⅲ.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및 전문성 확보
영역 | 정책 | 정당명 | 수용여부 | 구체적 실천방안 | ||
전면수용 | 부분 수용 |
미수용/해당없음 | ||||
사회복지종사자 처우개선 및 전문성 확보 | 적정 수준, 차별없는 임금체계 확립 | 더불어민주당 | ● | - 임금체계 수립을 위한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 개정 | ||
녹색정의당 | ● | - 시설, 지역, 직종간 차별없는 임금가이드라인 마련 적용 - 사회복지종사자 수당 신설, 경력인정 등 처우개선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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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차별없는 단일임금제 시행 ▸ 법인/개인시설 관계없이 단일임금제 적용 - 서울형 아이돌봄센터(가칭) 체계로 일원화 - 돌봄영역 공공책임 강화 - 지역아동센터 현장소통구조 마련 - 아동복지교사 서울시 생활임금 적용, 1년 계약 강제화 ▸ 퇴직금, 연차휴가 보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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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하며, 적정 수준의 임금과 노동권 보장을 위해 노력하겠음. | ||||
사회복지종사자 노동환경 개선 |
더불어민주당 | ● | -「사회복지사 등의 처우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개정 검토 | |||
녹색정의당 | ● | - 사회복지종사자 인력배치 기준 적용 의무화를 위한 사회복지시설 정원 산정 연구 추진 - 사회복지종사자 권익지원센터 설치 법안이 마련됨에 따라 24년부터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정부예산 확보 편성에 노력 ▸ 중앙과 시도단위 권익지원센터 설치와 다양한 서비스 지원 제공 ▸ 보건복지부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통해 구체적 실현방안 마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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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제안취지에 공감하며,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음. | ||||
사회복지사 전문성 유지 및 자질 향상을 위한 제도 마련 | 더불어민주당 | ● | -「사회복지사업법」 개정 검토 | |||
녹색정의당 | ● | - 사회복지의 전문성과 사후관리 부실문제를 해소,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를 위해 사회복지사2급 자격 국가시험 도입 추진 - 사회복지사 보수교육 대상 확대 및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교육 내용 제공을 위해 관련 사업에 대한 정부 지원 추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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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보당 | ● | - 전폭 수용 | ||||
새진보연합 | ● | - 취지에 공감하며, 관계 법안 제도정비를 위해 힘쓰겠음. |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평화도시인천・복지도시인천・살고 싶은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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