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바로가기

보도자료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실시하라.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실시하라.


 

1.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월 16일 인천시장과 인천시의회 의정에게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 검증을 요구하는 서한문을 보냈다.


2. 인천시의회는 작년 10월 처음으로 인천관광공사 사장과 인천도시공사 사장 내정자에 대한 인사 간담회를 열었다. 인천시민사회는 인천시 산하 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전문적 운영을 위해 기관장에 대한 인사 청문회를 요구해왔다. 이에 대해 인천시장과 인천시의회가 협의를 통해 인사 간담회를 열게 된 것이다. 하지만 두 개 공사에 대한 인사 간담회 후 인천여성가족재단을 시작으로 인천연구원, 인천의료원, 인천복지재단에 이르기 까지 출자∙출연 기관에 대한 인사 검증이 단 한 곳도 이뤄지지 않았다. 인천시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만큼 기관장에 대한 도덕성과 전문성에 대한 인사 검증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모두 생략된 것에 실망스러울 따름이다.


3. 경남도와 경남도의회는 작년 8월 출자출연기관 인사검증 협약으로 모든 기관에 대한 인사 검증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다. 이미 타 지자체도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협약을 통해 기관장들에 대한 도덕성과 전문성에 대해 인사 검증이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17개 공기업과 출자∙출연 기관 중 11%인 단 두 곳만 인사 검증을 하고 있다.


4. 인천시 산하 공기업으로 분류되는 공사∙공단은 인천도시공사, 인천교통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시설공단, 인천환경공단은 5곳이다. 이 기관들 중 인천도시공사와 인천관광공사 기관장에 대한 인사간담회가 이뤄졌고 다른 3곳은 기관장 교체를 앞두고 있어 추가 인사 검증이 필요한 곳들이다. 특히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은 모두 고위 공직자들이 퇴임 전 마지막으로 거쳐 갔던 곳으로 비전문성 논란이 되어 온 곳이다. 이번에는 벌써 박남춘 시장 캠프 관계자 중 측근 인사가 내정됐다는 소문마저 일고 있다. 인천시설공단은 지하상가, 아시안게임 경기장, 인천가족공원 등에 대한 해결해야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 또 인천시설공단은 체육, 문화, 복지, 주차장, 공원 등의 시설을 운영하기에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사업을 하는 곳이다. 이에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에 대한 전문성과 도덕성에 대한 인사 검증은 더 필요하다.


5.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위해 인천시장의 결단을 촉구한다. 또 인천시의회도 인천시설공단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이사장에 대한 인사 검증을 인천시에 요구해야 할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인천시설공단이 시민들을 위한 기관으로 더 새롭게 태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


 

2019. 1. 17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평화복지연대는 평화도시인천복지도시인천

살고 싶은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300만 인천시민과 함께합니다.


후원 신청하러 가기